2025 대구오페라하우스 오펀스튜디오 신인 성악가 모집
● 오페라 가수의 등용문으로 신인 성악가 발굴과 지원 프로그램
● 오페라 스코어, 리딩, 오페라코치 등 연간 70회 이상 수업 무상 지원
● 해외 극장 전막오페라 주·조역 오디션 기회 제공
대구오페라하우스는 ‘2025 오펀스튜디오’에 참여할 역량 있는 성악가 선발을 위해 오디션을 개최할 예정으로 오는 1월 10일(금)부터 26일(일) 20시까지 지원자 신청을 받는다.
◎ ‘오펀스튜디오(Opernstudio)’란 유럽식 전문성악가 트레이닝 센터로, 오페라 극장과 연계해 젊은 성악가를 양성하는 곳을 의미한다. 신인 성악가들의 역량 강화 및 무대 경험 제공에 최적화된 교육 프로그램이 운영되는 곳으로서 유럽 유수의 극장이라면 필수적으로 설치·운영하고 있다. 국내에서는 극장 주도형으로 특화 운영하는 곳은 대구오페라하우스가 유일하다.
◎ 대구오페라하우스는 국내 유일 오페라 제작극장의 전문성을 바탕으로 ‘오펀스튜디오’를 핵심 사업으로 운영해오며 오페라 전문성악가를 육성하고 지원하는 데 힘쓰고 있다. 본 사업은 역량 있는 신진 성악가들이 세계적인 오페라 가수로 성장하고, 더 넓은 무대로 나아갈 수 있도록 전문적인 인큐베이팅을 목적으로 한다. 따라서 매년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하고 있는 오페라 전문가들의 코칭을 비롯해 국내외 저명한 예술가들의 마스터클래스를 개최하는 등 체계적인 커리큘럼을 통해 교육이 진행된다.
◎ 대표적인 사업의 성과로 2024 대구오페라하우스 오펀스튜디오 수료자 5명은 불가리아 소피아 국립오페라·발레극장 시즌오페라 <라 보엠>의 주·조역으로 캐스팅되어 오는 1월 24일(금)과 26일(일) 현지에서 2회의 공연을 준비하고 있다. 이외에도 해외 극장장 내방 오디션을 개최하는 등 젊은 성악가들에게 극장과 연계한 다양한 무대 경험을 제공하는 것은 물론, 해외 무대 진출의 기회를 마련하는 교두보 역할을 꾸준히 해오고 있다.
◎ ‘2025 오펀스튜디오’는 이번 오디션을 통해 선발된 성악가들에게 오페라 스코어 리딩, 연기, 오페라코치 수업 등 연간 70여 회에 달하는 오페라 전문 교육을 무상으로 지원하며, 대구오페라하우스 기획오페라 출연 및 극장의 해외 네트워크를 활용한 해외극장 진출 등 안정된 조건 속에서 활동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 수강생들은 3월부터 10월까지 총 8개월의 교육 기간 동안 월 100만원의 연습비를 지원받게 되며, 기획오페라 출연 시 별도의 출연료 또한 받을 수 있게 된다.
◎ 이번 오디션 공모는 35세 미만(1990년 2월 7일 이후 출생)의 성악 전공자(졸업예정자 포함)라면 거주 지역에 관계없이 누구나 신청 가능하다. 참가자 모집은 1월 10일(금)부터 1월 26일(일) 20시까지 진행되며, 대구오페라하우스 홈페이지를 통해 지원할 수 있다. 1차 오디션의 경우 지원자가 제출한 영상을 통해 선발하며, 1차 오디션 통과자를 대상으로 2차 오디션(실연 및 심층 인터뷰)을 실시한다.
◎ 대구오페라하우스 정갑균 관장은 “2025 대구오페라하우스 오펀스튜디오를 통해 차세대 오페라 성악가들이 국내외 다양한 무대를 향해 나아갈 수 있기는 기회이자 발판이 되기를 기대하며 이번 오디션에 많은 지원과 신청 바란다.” 고 전했다.
◎ ‘2025 오펀스튜디오’ 신인 성악가 선발 오디션에 관한 자세한 내용은 (재)대구문화예술진흥원(https://dgfca.or.kr/article/NOTICE/detail/11793) 및 대구오페라하우스 홈페이지(https://www.daeguoperahouse.org/)를 참고하면 된다.
● 문의: 대구오페라하우스 공연기획팀
● 홈페이지: https://www.daeguoperahouse.org
● 문의전화: 공연기획팀 053-430-7412
* 자료제공: 대구문화예술진흥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