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객과 공연을 잇는 또 하나의 연결고리, 프로그램북의 진화
연극 ‘더 파더(The Father)’
공연 프로그램북, 리디북스에서 전자책으로 출간
오는 12월 8일까지 세종문화회관S씨어터에서 공연되는 전무송 주연의 연극 ‘더 파더 (The Father)’가 공연 프로그램북의 종이책 정규출판에 이어 전자책까지 발행하며 관객과의 거리를 좁힌다.
■ 공연장 밖으로 나가는 공연 프로그램북
연극과 뮤지컬, 클래식 연주회 등 대부분 공연의 프로그램북은 해당 공연장에서 판매되는 방식으로만 배포되며, 공연이 끝난 후에는 공연제작사의 사무실에 ‘짐’으로 쌓이기 마련이다.
그 공연의 가장 멋진 모습들과 참여자들의 노력이 구체적으로 담겨있기 마련이지만, 때로는 불가피하게 제작해야 하는 애물단지로 평가절하 되기도 하는 것이 프로그램북.
공연제작사인 ㈜스튜디오반과 아트 마케팅 에이전시 ㈜크림컴퍼니는 이런 문제를 줄이고, ‘공연의 한 부분’으로서 프로그램북의 가치를 재고하기 위한 방안을 찾아 실험을 해보기로 했다.
프로그램북의 생명을 연장하고, 관객과의 접점을 늘리는 동시에 공연의 지속가능한 홍보창구로 만들기 위한 프로그램북의 ‘전자화’가 바로 그것이다.
양사는 공연 프로그램북의 ‘정규 출판’에 대한 협약을 맺고 ‘연극 더 파더’를 시작으로 공연 프로그램북의 ‘전자책 출간’을 꾸준히 진행하기로 했다.
㈜스튜디오반은 2025년 1월 9일 개막하는 차기작, 뮤지컬 ‘ ‘어제의 시는 내일의 노래가 될 수 있을까’ 의 프로그램북 또한 종이책과 전자책 제작을 병행하며 실험을 지속할 예정이다.
■ 공연의 기억을 프로그램북과 함께 남기다
연극 ‘더 파더(The Father)’의 프로그램북은 임혜경 번역가의 작품해설을 비롯 연출가와 배우들의 인터뷰 및 화보로 구성되어 있으며, 말미에는 권재현 작가(전 동아일보 기자)의 비평문이 실려있다.
손에 잡히는 종이책의 느낌을 선호한다면 공연장을 찾아 프로그램북을 구입해도 좋고, 공연장을 찾기 전에 공연에 대한 상세한 정보를 알고 싶다면 좀 더 저렴한 전자책을 구매해도 좋을 일이다.
종이책은 10,000원에 공연장인 세종문화회관S씨어터에서, 전자책은 8,000원에 리디북스에 판매 중이며 구매는 아래 링크에서 가능하다.
(판매처: 리디북스 https://ridibooks.com/books/3737000003)
■ 책 개요
● 책제목: 연극 더 파더 The Father
● 글쓴이: 스튜디오반
● 펴낸곳: (주)크림컴퍼니
● 출간일: 2024년 11월 15일 (종이책) / 11월 25일 (전자책)
● 쪽 수: 52쪽
● 책 값: 8,000원 (전자책)
● 분 야: 인문/사회/역사 > 예술/문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