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제20회 부산국제연극제 ‘상상20th’ (2030 부산월드엑스포 유치기원)
부산국제연극제가 20주년을 맞이합니다.
부산국제연극제는 지난 19년 동안 고전부터 거리극까지 폭넓은 장르의 공연을 선보이며 부산을 대표하는 공연예술축제로 성장해왔습니다. 특히 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해 많은 어려움을 겪었던 시민들에게 안전을 최우선으로 하면서도 누구나 즐기는 축제를 제공함으로써 부산국제연극제의 정체성을 지속해왔습니다.
올해 부산국제연극제는 20주년을 맞이하여 축제의 모든 프로그램을 시민들과 직접 만나는 대면 형태로 전환하였습니다.
제20회 부산국제연극제는 ‘상상20th’를 컨셉으로 국내·외 수준 높은 공연단체를 초청하여 다양한 공연장에서 작품의 뜨거운 호흡을 함께 나누실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올해 부산국제연극제는 우수한 공연이 사장되지 않고 지속적인 활로 모색을 통해 해외 교류 및 진출을 꾀하는 ‘주목할 작품’ 프로그램을 신설하였습니다.
이 외에도 시민 참여형 프로그램, 부대 프로그램 등 다양한 축제 프로그램을 통해 전 세대와 함께 즐기는 축제의 정취를 선사하고자 합니다.
이렇듯 ‘누구나 즐기는 안전한 축제’를 위한 부산국제연극제의 고민은 계속됩니다.
올해로 20회를 맞이하는 부산국제연극제가 여러분의 지친 마음에 위로를 전하고 새로운 시대를 향한 힘찬 발걸음에 보탬이 되기를 바랍니다.
■ 행사목적
1) 지역 문화향유권 신장
부산국제연극제는 지난 19년간 세계 각국의 우수한 공연 및 국내 유망 극단의 공연을 선정하고 구성하는 데 앞장섰습니다. 부산국제연극제는 특정한 장르에 국한하지 않고 신체극, 가족극, 인형극, 거리극 등 공연예술 전반을 아우르는 다양한 장르의 공연예술을 통해 부산 시민들이 문화적 자긍심을 느낄 수 있는 ‘문화향유의 도시, 부산’으로의 도약을 기대합니다.
2) 다시 만나 함께 즐기는 축제로의 도약
지난해, 부산국제연극제는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으로 인해 온·오프라인 병행 축제를 선보이며 어디에서든 함께 즐길 수 있는 축제의 장을 마련했습니다. 올해 부산국제연극제는 모든 프로그램을 관객, 시민들과 직접 만나는 대면 형태로 전환하여 예술가-시민이 함께 호흡하고 교감하는 축제로 나아가고자 합니다.
3) 지역 연극 발전에 기여
부산국제연극제는 부산 연극계와의 상생을 위해 부산 시민들이 보다 연극에 쉽게 다가갈 수 있도록 관객개발에 힘써왔습니다. 올해 부산국제연극제는 영화의전당, 시민회관 소극장, 해운대문화회관, 경성대학교 콘서트홀, 지역 민간소극장 등 부산지역의 다양한 공연장에서 많은 예술가와 시민들이 부산지역의 공연예술 및 연극 발전에 함께하는 축제의 장을 만들고자 합니다.
4) 민간 차원의 문화교류 확대에 기여
부산국제연극제는 지난 19년간 축제를 주관하며 국내는 물론 각국 다양한 단체와의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민간교류 확대에도 기여했습니다. 한국연극협회와 공식협약을 통해 전국단위의 네트워크를 형성하고 세계적인 공연예술축제인 아비뇽 오프 페스티벌과 공식협약을 체결한 성과를 바탕으로 부산의 문화교류 확대에 기여하고자 합니다.
제20회 부산국제연극제 Teaser Trail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