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5 연희아트페어
“Call for Collectors”
■ 기획의도
연희아트페어는, 연희동을 거점으로 운영되고 있는 여러 갤러리들의 연합으로 진행되는, 연례 행사로서, 새로운 미술시장을 만들고자 하는 적극적인 의지와 활동을 기반으로 만들어진 행사입니다. 본 행사를 통해, 지금 막 미술시장에 진입하고자 하는 젊은 작가들 뿐 아니라 현재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는 작가들의 작품을 편안하게 감상하고 보다 더 그림에 친근하게 다가갈 수 있으며 나아가 소장할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되는데 의미가 있는 행사입니다.
또한, 연희아트페어는 지역을 기반으로 하는, 행사이면서 각 전시공간의 특색을 확인해보고 다양한 작가들의 작품을 공간과 공간을 이동하면서 동네 여행 다니듯이 작품을 관람할 수 있는 아트페어이기도 합니다. 컨벤션과 같은 대형 전시 공간에서 한꺼번에 작품을 감상할 수 있는 이점이 있는 근래의 아트페어와는 다르게 본 아트페어는, 서로 다른 특색을 가지고 있는 전시 공간들을 이동하면서 그 각각의 특색을 찾아보는 독특한 관람의 재미를 만들 수 있는 행사이기도 합니다.
따라서 지역을 기반으로 활동하는 전시 공간들의 다양한 방식의 교류가 이루어질 수 있는 생태계를 조성하고, 그 생태계를 토대로 자연스럽게 작가들이 유입되고 이는 한국 미술시장의 합리적 운영과 신뢰에 나름의 영향력을 가질 수 있는 새로운 미술시장의 활력의 토대를 만들 수 있는 작지만, 힘찬 근거와 명분을 만들 수 있을 것입니다.
■ 2025 연희아트페어
올해, 2025연희아트페어는 지난해에 이어 문화체육관광부 산하 예술경영지원센터로부터 아트페어 육성지원 사업에 선정되어 대규모 컨벤션 센터에서 진행되던 일반적 아트페어의 형식과 차별화된 아트페어임을 공식적으로 인정받고 있다.
그 중, 가장 주목 받고 있는 프로그램으로는 ‘아트러버 캠프II’로, 지난해에 이어 2025 연희아트페어 동안 진행될 예비컬렉터들의 모임이다. 기획자, 갤러리스트, 작가들과 함께 예비컬렉터들이 형식적인 피대상자가 아닌 주체적으로 자신들의 이야기를 할 수 있는 가장 자유로운 형식인 오픈토크 방식으로 진행되는 프로그램이다.
이를 통해, 기획자는 기획자대로 작가는 작가대로 특히, 컬롁터들은 컬렉터대로 자신들이 원하는 정보를 취합할 수 있는 한편, 자신들의 분야에서의 노하우를 시간적, 공간적 제한 없이 새롭게 시도하는 토크 프로그램이다.
또한, 본 프로그램을 유투브와 같은 SNS와 같은 홍보 채널과 연동하여 다수의 독자들과 소통할 수 있도록 진행할 예정이다. 이는, 보다 편안하게 오픈토크의 범위와 미술에 대한 선입견을 완벽하게 줄여 나갈 수 있는 또 다른 소통의 장을 보여주게 될 것이다.
지난해에 이어 진행되는 2025 연희아트페어의 또 다른 프로그램으로 ‘ART Enpowerment II’로, 신진작가들의 글쓰기 프로그램이 있다. 시각예술가들의 글쓰기에 대한 선입견이 있을 수 있겠지만 시각예술이야 말로 인문학의 가장 대표적인 장르임을 감안한다면, 신진작가들이 자신의 생각을 먼저 스케치 할 수 있는 나름의 소양을 만들게 됨으로써 자신이 무엇을 그리고 싶은지 혹은, 무엇을 그리고 있는지에 대한 판단을 할 수 있을 것이다. 이는, 작가 뿐 아니라 작가의 작품을 감상하는 관람객들에게도 작가의 작품을 이해하는데 있어 상당히 의미있는 프로그램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이를 바탕으로, 일반적인 아트페어처럼 커다란 공간에서 만들어지는 미술시장이 아니라 말 그대로 동네를 거닐면서 즐길 수 있는 미술시장 특히, 편안한 감상과 합리적인 작품 가격 형성을 지향하고 있는 연희아트페어는, 대중 친화적이면서 지역 감수성을 그대로 담을 수 있는 차세대 미술시장의 롤모델로서 그 가치와 의미를 만들 수 있을 것이다. .
올해, 17개의 갤러리, 총 참여작가 250여명으로 진행되는 2025 연희아트페어는, 내년에는 새롭게 영입될 갤러리 뿐 아니라 지역의 문화예술을 대표할 수 있는 다양한 공간 및 프로그램들이 업데이트 될 것을 예상하고 있다.
따라서 특권화된 미술시장, 자본화된 미술시장이 아니라 옆집에 사는 작가, 옆집에 사는 컬렉터들이 서로 만나 이야기를 나누고, 미술 뿐 아니라 서로의 일상을 나눌 수 있는 장터로서 ‘연희아트페어’는 경쟁력 있는 작가들의 데뷔무대가 될 수 있는 전문성과 대중성을 동시에 만들 수 있는 폭넓은 가능성의 미술시장으로 거듭나게 될 것이다.
또한 ‘2025 연희아트페어’부터는 단순히 지역에 국한되는 것이 아니라 지역을 넘어 한국 미술 나아가 동시대 미술시장에 합리적이고 신뢰를 바탕으로 접근할 수 있는 다양한 통로를 개발하게 될 것이다. ‘연희’라고 하는 의미는 지역명을 넘어 보다 즐겁고 행복한 일들이 이어진다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 그런 의미로 연희아트페어는 미술을 통해 즐겁고 행복한 시간이 지속적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확장해 나갈 수 있는 기반을 확고히 하게 될 것이다.
■ 아트러버 캠프
● 예비 컬렉터들과 기획자 그리고 작가들의 자연스러운 만남을 위한 프로그램
● 미술시장은 어렵고 경제적인 부담이 따른다는 편견으로부터 자유로울 수 있는 분위기 조성을 위한 파티형 토크 프로그램 진행
● 또한, 예비 컬렉터들간의 교류를 위한 프로그램 진행에 따른 자신만의 취미와 작품을 감상하는 방법들을 찾을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할 수 있는 토크 프로그램으로 진행

■ 전시 개요
● 행 사 명 : 2025 연희아트페어 “Call for Collectors”
● 행사기간 : 2025년 4월 11일 – 4월 20일
● 행사오픈시간 : 매일 13:00-18:00
● 행사장소 : 연희동 일대 17곳 갤러리
● 참여갤러리 : 갤러리민트, 갤러리인, 갤러리인HQ, 갤러리호호, 박서보문화재단, 소노아트, 십의엔승, 아터테인, 아터테인에스, 인테그랄갤러리, 예술공간의식주, 플랫폼팜파, 플레이스막2, 플레이스막3, 투라이프, 씨엠지지컬렉션, 씨엠지지라운지
● 행사문의 : 02-6160-8445
● 미디어 파트너 : 널 위한 문화예술
● 주최, 주관 : 아터테인 / 연희아트페어조직위원회
● 협찬: 서울장수, 남도분식, 정현전기물류, 아츠파인딩, 모월, 메종페리에
* 자료제공: 아터테인
■ 공간 안내